큐레이션 박사

기계식 키보드의 개념

기계식 키보드(Mechanical Keyboard)는 정의라는 것이 별도로 되어 있지는 않지만 아래의 조건들이 있습니다.

  • 키가 금속 접점에 접촉하여 입력되는 방식
  • 축전식이 아닌 것
  • 금속 접점이 분리할 수 있는 스위치가 내부에 존재

 

최근 들어 저가의 기계식 키보드를 흉내낸 멤브레인 키보드가 많은데요. 이는 금속을 이용하여 입력되지 않았기 때문에 기계식 키보드가 아니니 너무 저가의 키보드의 경우 멤브레인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계식 키보드 개념, 구입 상식, 청축, 적축, 갈축, 흑축 차이


기계식 키보드의 차이

기계식 키보드의 경우 확실히 다른 타건감(타격감)을 주기 때문에 한번 빠진 사람들은 다른 키보드를 쓸 수가 없을 정도로 중독성이 있습니다. 반면 기계식 키보드를 안쓰는 사람에게는 기계식 키보드의 소음 때문에 미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기계식 키보드를 쓰는 사람이 있으면 주위 10m 반경에 있는 사람들은 시끄러워서 일을 못할 지경에 빠지기도 하죠.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 최근에는 저소음 기계식 키보드가 많이 나왔고, 저소음 기계식 키보드는 사람들이 용인할 수 있는 수준이라 직장에서도 이제 기계식 키보드가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저소음 키보드의 경우 타건감을 중시할 경우 만족하지 못할 수도 있는데요. 이는 키보드의 축이라는 것에 의해서 키보드의 특징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트레이드 오프 성이 강한 축에 대해서 잘 알아야 기계식 키보드라고 호구 잡혀 사지 않을 수 있을 것입니다.

 

체리(Cherry) 스위치

 

기계식 키보드가 갑자기 뜨게 된 이유는 최근에 만들어 진 것이 아니라 기계식 키보드의 스위치를 만드는 독일의 체리사의 특허가 최근에 만료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 저렴한 체리사 제품의 카피 방식 키보드들이 우후죽순 쏟아지면서 현재 기계식 키보드의 세상이 도래하게 된 것이죠.

 

그러다보니 기계식 키보드의 대다수는 체리사의 규격과 동일하게 만들어졌으며, 서로간에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그래서 기계식 키보드라는 정의를 정확하게 내리지 못하지만, 축의 경우 체리사에서 만든 스위치를 기계식 키보드의 스위치로 설명이 가능할 정도입니다. 위 이미지를 기준으로 왼쪽 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적축, 흑축, 갈축, 청축으로 로지텍이나 레이저에서 만든 독자적인 스위치도 있지만 그런 스위치가 있는 제품을 사진 말고 일단 체리스위치 형태의 기계식 키보드만 사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위치의 차이

스위치 즉, 축이라고 말하는 것들은 크게 2가지 혹은 3가지의 타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단 2가지로 비교를 하면 리니어(Linear, 선형) 방식과 촉각(Tactile) 방식으로 구분을 할 수 있으며, 3가지로 구분을 하자면 클릭(Click), 논클릭(Non-Click), 리니어(Linear, 선형)으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non-click이라는 용어보다는 Tactile 방식이냐 Linear 방식이냐로 구분을 많이 하지만(안하지는 않지만) 한국에서는 click, non-click, linear로 비교를 많이 합니다.

 

Two words you'll need to know in order to get the most out of this guide are "linear" and "tactile." Almost every mechanical switch is one or the other, and the difference between the two types is easy to understand. To actuate a linear switch, you must push it all the way down, like a membrane key. To actuate a tactile switch, you usually push it about halfway down; you can continue pressing the key after that, but you can also take your finger off and move to the next key right away.

- 서양 사이트의 기계식 키보드 가이드 중 -

 

청축 (Cherry MX Blues)

ⓒ keyboardlover.com

 

타건감하면 대표적으로 떠올릴 수 있는 축이 바로 청축입니다. 청축의 경우 아래의 이미지처럼 내부의 걸쇠에 걸리면서 딸깍 소리를 내며 타건감을 함께 주는 클릭(Click) 방식의 우리가 생각하는 보편적인 기계식 키보드입니다. 청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50g의 압력이 필요합니다. 

 

체리사에서는 청축을 Tactile and Clicky 또는 Tactile and Audible 이라고 표기합니다.

 

적축 (Cherry MX Reds)

ⓒ keyboardlover.com

 

가장 널리 사용되는 스위치 중 하나로 45g 키압으로 작동하는 리니어(Linear) 형태의 스위치입니다. 가벼운 터치로 작동하므로 타이핑에서 많이 사용하며 조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변형인 MX Read Silent(저소음 적축, 저적)는 소음이 더욱 감소하여 사무실 환경에서 매우 적합한 방식입니다. 저소음 적축의 경우 팬터그래프보다는 아니지만 멤브레인 키보드보다 조용하면서 적축의 키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갈축 (Cherry MX Browns)

ⓒ keyboardlover.com

 

게임용 스위치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위치 중 하나로 45g의 키압으로 작동이 가능한 Tactile 스위치입니다. 청축보다 많은 소리를 내지 않으며, 작동 후 매우 빠르게 되돌아 옵니다만 청축보다 타건감이 높지는 않습니다. 다만 갈축의 경우 완전히 바닥에 닿기 전에 키를 눌렀다 인정하기 때문에 더 빠른 타이핑이 될 수 있어서 타이피스트가 선호할 수 있습니다.

 

흑축 (Cherry MX Black)

ⓒ keyboardlover.com

 

작동하는데 가장 많은 힘인 60g의 키압이 필요하지만 리니어 스위치인 적축과 유사한 스위치입니다. 저소음 변형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키가 돌아오는 속도가 빨라서 게임할 때 사용하기 적합한 스위치입니다.

 

최종 비교

대분류 소분류 색상 키압 소음 타건감
Tactile Click 청축 50g 높음 높음
Tactile 갈축 45g 보통 높음
Linear 적축 45g 낮음 보통
흑축 60g 낮음 보통

 

최종 비교로 정리를 하자면, 가장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키보드는 갈축이고, PC방과 같은 경쾌한 소리가 좋으면 청축 마지막으로 기계식 키보드를 즐기고 싶지만 조용한 키보드를 원한다면 적축과 흑축이고, 좀 더 조용한 것을 원하면 저소음 적축과 같은 저소음 제품을 구입하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