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오랫동안 오래 모신 분들이라면, 경차하면 사실 떠오르는 차들은 쉐보레 스파크(구 마티즈), 기아 모닝(Morning)과 같은 전통적인 차량들이 우선적으로 떠오르실 겁니다. 하지만 기아의 레이(Ray)가 등장하고 나서부터 경차의 판도가 바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렇게 레이가 한번 바꾼 경차의 인식에 현대의 캐스퍼(Casper)가 참전하게 되면서 새로운 경차 시대가 도래했다고 생각되어 집니다. 그리고 실제로 캐스퍼 혹은 레이를 모실려고 하는 분들은 둘을 비교하면서 선택 장애에 빠지게 되는데요. 한번 둘간의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경차의 판도를 바꾼 레이는 일명 박스형 카로 차의 종류는 경형 MPV입니다. MPV는 Multi-Utility Vehicle로 미니밴이라고 불리는 차로 대표적으로 카니발이 있습니다. 즉, 레이는 MPV인 카니발을 작게 만든 버전의 차라 생각하시면 되는 거죠. 그러다보니 레이는 장단점이 그 어떤 차보다 명확합니다.

일본의 경형 박스카형 다이하츠의 탄토(TANTO)를 참고하여 만들어진 레이는 공간 활용도를 최고로 높이기 위한 것을 포커스로 잡고, 모든 것을 법규가 정한 기준의 한계까지 밀어붙였습니다.

그렇게 공간 활용도를 최상으로 만들다보니, 차 자체가 마치 깍뚝 썰어 만든 것 같은 디자인이 나오게 되는데요. 모든 것을 최대치로 충족하다보니 경형차의 높이가 왠만한 중형차보다도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의 높이는 170cm로 소렌토와 동일하고 스포티지보다 2~4cm 더 높은 황당한 차량이 나오는 것이죠.
그러다보니 레이를 탄 사람들은 하나같이 하는 말이 있는데요. "경차 같지가 않다"라는 말을 자주 합니다. 즉, 내부 공간이 너무 쾌적하다라는 말을 많이 하는 것이죠. 이렇게 공간이 쾌적하니 차박하기에도 매우 적합하여 나혼자산다에서는 경수진 배우가 레이로 캠핑을 가는 장점을 많이 보여주곤 했습니다.

그래서 레이는 짐을 싣고 다니거나, 차박이나 캠핑을 가거나 혹은 식구들이 타거나 할 때 전혀 불편함이 없는 차량입니다. 경형차인데 SUV처럼 불편함이 없다는 것이죠.
물론 이런 엄청난 장점과 함께 사실 단점이 존재합니다. 그것도 경차로서는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합니다. 여러분들은 경차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물론 작은 이미지가 떠오르시겠지만, 저는 우선 이 단어가 떠오릅니다. "연비"
경차들이 국가에서 다양한 혜택을 주는 이유는 높은 연비 때문이라 생각하는데요. 레이는 차체가 기본적으로 크기 때문에 타 경형차에 비해서 좋지 못한 연비를 보여줍니다. 게다가 차의 모양 자체가 속력을 내기 힘든 구조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고속도로 같은 곳을 갔을 때 잘 안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연비와 함께 코너링 등을 할 때 차체가 매우 높다보니 차가 기울어질 수 있는 위험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 상황은 정말 극한의 상황이 아닌 이상 대부분 이루어지지 않지만, 다른 차보다 코너링등을 할 때 불리한 건 어쩔수가 없습니다.
많은 여성분들이 기아 레이에 사랑을 빠지는 동안 현대에서 비밀의 경형차를 준비하기 시작하고, 출시 이후 여심을 완전히 가로챈 차량이 나옵니다. 기아의 레이도 이름이 참 괜찮다 생각 했는데요. 현대 캐스퍼는 이름부터 귀여운 유령이 생각나고 촌스럽다는 생각이 전혀 안나는 이름인 것 같습니다.

캐스퍼는 레이와 같이 길이(3595mm)와 너비(1595mm)가 같을 정도로 꽉 채워진 경형 차지만, 주행에서 힘을 비교하면 공통적으로 캐스퍼의 압승을 말합니다. 사실 어쩔수 없는게 캐스퍼는 직렬 3기통 1.0L 터보 엔진을 장착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코너링과 같은 곳에서 레이보다 안전성 부분에서도 훨씬 뛰어납니다.
캐스퍼는 길이와 너비가 레이와 같지만 높이가 레이보다 125mm 더 작습니다. 결국 태생이 SUV인 캐스퍼는 경형 밴인 레이에 비해서 공간 활용도가 어쩔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운전의 재미나 코너링등과 같은 주행성 측면에서는 캐스퍼가 높지만 공간 활용도에서 레이를 이기긴 힘들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레이는 소형 SUV는 말할 것도 없고, 준중형 SUV 수준의 실내 공간이 나온다는 말이 많을 정도로 내부 공간은 탈 경형차인 것은 확실하며 경형을 떠나 소형차에서도 레이보다 공간이 큰 차는 찾아보기 힘들 정도입니다.
둘간의 디자인이 비슷하게 마음에 든다고 생각하면 결국 다음과 같은 상황에 따라서 차를 고르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정도로 추려볼 수 있을 것 같다.
| 쌍용자동차 SUV, 토레스 (가격, 연비, 전기차 등) (0) | 2022.10.12 |
|---|---|
| 현대 갤로퍼 중고 가격(시세), 재출시 여부, 리스토어 (0) | 2022.10.06 |